Skip to main content

미국의 부자들에게 물었습니다. 그들이 어떻게 해서 그렇게 큰 부자가 되었는지… 그들의 대답은 특별한 것이 없었습니다. 대부분 부자가 되는 것이 그렇게 어렵지 않다고 대답을 했습니다. 다만 몇 가지 우리가 꼭 기억해야 할 것들이 있는데요. 몇 가지 공통점이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첫 번째는 도덕성을 꼽았습니다. 높은 도덕성이 부자가 되는 것과 무슨 연관성이 있는지 궁금할 수 있지만 설명을 들으면 고개가 끄떡여집니다. 우리가 투자하는 상장기업의 예를 들면 경영진의 도덕성이 뛰어나고 투명한 회사는 높은 시가총액을 유지합니다. 당연히 많은 지분을 가진 대주주인 경우 부자가 됩니다. 작은 이익에 연연해 분식회계를 일삼거나 투명성이 결여된 회사는 시가총액이 줄어들거나 잘못되는 경우를 흔히 목격합니다. 한국의 경우 경제위기 때마다 많은 기업이 기업지배구조의 열악함으로 도산을 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아버지 때는 경제적으로 풍요로웠는데 자녀들이 가난하게 되는 경우가 흔합니다. 도덕성의 결여가 주된 이유입니다. 도덕성이 높은 사람은 같이 일하고 싶은 사람들이 늘어나고 금융기관 등에서도 투자를 하고 싶어 합니다. 사업을 할 경우 도와주고 싶은 사람들이 많아집니다.

두 번째는 호기심입니다. 호기심이 없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사는 것에 대한 흥미가 떨어진다고 합니다. 목표가 없는 경우가 많고 이루려고 하는 것이 별로 없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여러분 혹은 여러분들의 자녀들은 호기심이 있나요? 호기심이 넘치는 사람들은 새로운 창의적인 생각을 갖게 되고 창의적인 생각이 좋은 창업아이디어로 연결됩니다.

세 번째는 긍적적인 마인드입니다. 매사에 긍적적인 생각을 갖고 있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훨씬 부자가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여러분들 주위를 한번 꼭 살펴보세요. 성공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긍정적인 사람들입니다. 실패를 거듭하는 사람들의 공통점 중에 하나가 끊임없이 남을 원망하는 것입니다.

네 번째는 돈이 일하게 하는 것을 터득한 사람입니다. 자신도 부지런하게 일을 하지만 그것으로 만족하지 않고 반드시 투자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입니다. 돈을 열심히 일하게 하는 것을 당연시 하는 사람들입니다. 그리고 돈을 감정적으로 다루지 않고 귀하게 여길 줄 아는 사람입니다.

위의 네 가지의 부자가 되는 덕목이 한국에서는 잘 실현되고 있는 것 같지 않습니다. 태어나자부터 각종 사교육에 시달리고 남과 비교하는 문화에서는 창의적인 인재가 나오기 힘듭니다. 끊임없는 점수경쟁은 부자가 되는 길과 점점 멀어집니다. 자녀가 계신 분들은 아이들을 위한 사교육에 많은 돈을 쓰는 대신 아이들을 위해 주식이나 펀드에 투자해야 합니다. 자녀들이 부자가 될 확율이 훨씬 높아집니다. 자녀뿐만 아니라 본인을 위해서도 부자가 되는 길로 가야합니다. 특히 부자처럼 보이지 않고 부자가 되어야 한다. 부자가 되려면 부자처럼 보이기위한 지출을 과감하게 줄여야 합니다. 미국의 부자들은 부자처럼 보이려는 노력을 하지 않습니다. 이미 부자이기 때문이죠.

부자가 되는 것은 단순히 돈이 많은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돈으로부터 자유를 얻은 사람이 진정한 부자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 가족들과 돈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해야 합니다. 부자가 되는 가장 빠른 길은 라이프스타일의 점검으로 시작됩니다. 돈을 어떻게 벌고 어떻게 쓰고 어떻게 저축하고 어떻게 투자할 것인가 의논하고 계획해야 합니다. 특히 투자 즉 돈을 일하게 시키는 것을 시작해야 합니다. 투자하기 가장 좋은 때는 오늘이고 오늘보다 더 좋은 때는 어제입니다.

존리의 부자학교